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실기

내담자중심상담 관련 문제입니다

두릿 2018. 1. 5. 09:30
반응형

Q1) 내담자중심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 태도를 쓰세요.

- 진실성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ㅍ현하는 태도를 말한다

-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 상담자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상담자의 태도를 말한다

- 공감적 이해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에 대해 객관성을 잃지 않고, 내담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태도를 말한다.

++ TIP ++

로저스(Rogers)는 내담자중심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상담자의 능동적 성향을 강조

패터슨(Patterson)은 내다자중심 직업상담은 기법보다는 태도를 필수적으로 봄

 

Q2)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정보' 활용의 원리는 검사해석의 원리와 같습니다. 이를 패터슨(Patterson)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4가지를 쓰세요.

- 직업정보는 필요한 경우만 제공하고 상담자가 자진해서 직업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할 제공되어야 한다)

-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그 정보의 출처를 알려준 뒤 직접 정보를 찾도록 격려한다

- 직업정보 제공 후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것이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 및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하지 않는다

 

다른 실기 문제도 풀어보세요. 정답은 아래쪽에서 확인해주세요

Q1) 정답 확인

Q2) 정답 확인

Q3) 정답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