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실기

상담자 행동 사항

두릿 2020. 3. 28. 15:01
반응형

1. 초기면담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을 각가 3가지 쓰세요.

* 언어적 행동 

  • 이해하기 쉬운 언어 사용
  • 내담자의 진술에 적절히 해석
  • "그렇군요", "네 알지요"라는 표현을 하면서 경청
  •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사용하여 존중한다는 인식을 내담자에게 전달
  • 유머를 사용하여 긴장을 풀어주기

* 비언어적 행동

  • 밝은 표정을 짖기
  • 내담자의 의사표현 시 고개를 끄덕이며 집중하고 있음을 전하기
  • 내담자의 눈을 기분좋은 표정으로 맞추기
  • 내담자의 의사표현 시 미소 짖기
  • 호의적인 손짓 등 내담자에게 몸을 약각 기울이며 경청하기

2. 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로이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서 내담자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을 쓰세요.

  • 폐쇄형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을 사용
  • 직접적 질문보다는 간접적인 질문을 사용
  • "왜"라는 질문과 이중질문을 피하기 
  • 질문공세 피하기

직업상담사2급 교재보러 가기

 

[시대고시기획]시대에듀 직업상담사 2급 1차 필기 기출문제해설 (2020)

 

nefing.com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 - 교류분석

 [직업상담사 /직업심리학 ] - 고트프레드슨의 직업 발달이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