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
- 로저스, 패터슨 : 자아, 경험 일치 / 자아실현
- 자아와 일(경험) 불일치로 직업 못 구함
- 정보 -> 부족, 왜곡, 거부
- 현상학적, 내적
- 상담자 = 보조자
- 비지시적, 수용적
- 현재 상태
- 직업정보 활용
-
태도, 감정 자유롭게 표현
-
출처 알려주고 스스로 얻게 하기
-
내담자에게 영향 주거나 조작 위해 사용 X (평가적 방법 사용 X)
-
상담자 자진 제공 X
- 크라이티스(Crites)
-
목적 : 자아, 일에 대한 정보 부족, 왜곡 => 경험의 일치
-
내담자의 문제가 정보의 부족 or 왜곡 때문인지에 대한 진단적 결정 있어야 한다 주장
2017/11/22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필기)] - 특성요인직업상담의 과정,요소,기술,기법
2017/08/29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실기)]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3가지를 쓰세요
반응형
'직업상담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애진로사정 (0) | 2019.08.14 |
---|---|
행동주의 상담 (0) | 2018.01.19 |
특성요인직업상담의 과정,요소,기술,기법 (0) | 2017.11.22 |
특성 요인 직업상담 (0) | 2017.11.09 |
근로자 와 사용자 (0) | 2017.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