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두릿 2017. 12. 5. 10:00
반응형

((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

- 로저스, 패터슨 : 자아, 경험 일치 / 자아실현

- 자아와 일(경험) 불일치로 직업 못 구함

- 정보 -> 부족, 왜곡, 거부

- 현상학적, 내적

- 상담자 = 보조자

- 비지시적, 수용적

- 현재 상태

- 직업정보 활용

  • 태도, 감정 자유롭게 표현

  • 출처 알려주고 스스로 얻게 하기

  • 내담자에게 영향 주거나 조작 위해 사용 X (평가적 방법 사용 X)

  • 상담자 자진 제공 X

- 크라이티스(Crites)

  • 목적 : 자아, 일에 대한 정보 부족, 왜곡 => 경험의 일치

  • 내담자의 문제가 정보의 부족 or 왜곡 때문인지에 대한 진단적 결정 있어야 한다 주장

2017/11/22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필기)] - 특성요인직업상담의 과정,요소,기술,기법

2017/08/31 - [직업상담사 /노동시장론 (실기)] - 임금률이 상승하면 노동공급량의 증가로 노동공급곡선이 우상향 한다. 이 말이 참인지 거짓인지 불확실한지 판정하고, 여가와 소득의 선택모형에 의거해서 설명하세요

2017/08/29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학 (실기)]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 3가지를 쓰세요

반응형

'직업상담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애진로사정  (0) 2019.08.14
행동주의 상담  (0) 2018.01.19
특성요인직업상담의 과정,요소,기술,기법  (0) 2017.11.22
특성 요인 직업상담  (0) 2017.11.09
근로자 와 사용자  (0) 2017.09.18